암벽정보

[스크랩] 클라이밍 소품

맥개비 2013. 8. 30. 08:10

 

 

 



♣ 클라이밍 소품

○ 쵸크(chalk)와 쵸크통(chalk bag)
스포츠 클라이밍 루트가 있는 곳에 가면 바위에 그림을 그려 놓은 듯한 흰색자국들을 볼 수 있다.
이는 스포츠 클라이밍에 사용하는 쵸크(chalk)라고 불리우는 탄산마그네슘(Mgco2) 가루의 흔적이다.
쵸크는 손에 흐르는 땀과 바위의 습기를 제거하여 미끄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쵸크를 담아 사용하는 쵸크통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상징하는 장비 가운데 하나이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가진 쵸크통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쵸크통의 선택 또한 개인의 취향과 더불어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몸에 밀착도가 뛰어나며 손가락과 손 전체에 손쉽게 쵸크를 묻힐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들이 스포츠 클라이밍용으로 사용하는데 적당한 쵸크통이다.
쵸크통은 양쪽 손이 모두 닿을 수 있도록 허리 뒷부분 중앙에 위치하도록 착용해야 하는데 너무 덜렁거리지 않도록 끈으로 묵어서 고정하는 것이 좋다.

○ 솔(brush)
루트에 묻어 있는 돌가루들이나 쵸크 가루들을 제거하고 쾌적한 상태에서 등반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솔(brush)을 사용한다.
철로 되어 있는 솔은 루트에 묻어 있는 이끼나 돌가루들을 제거할 때 주로 사용하며 등반 중에 묻은 쵸크 가루나 먼지들을 제거할 때에는 프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부드러운 솔을 주로 사용한다.
쵸크 가루를 제거하는 청소용 솔은 따로 구입하기보다는 사용하다 버리는 낡은 칫솔을 재활용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쵸크통에는 칫솔을 편리하게 꽂아 놓을 수 있는 작은 구멍을 모서리에 붙여 놓는다.

○ 클라이밍 테이프(climbing tape)
클라이밍 테이프는 주로 재밍 기술을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크랙등반 시 손과 손가락을 보호하고 고난이도 등반 시 손가락의 관절과 건에 부상을 방지하고 마찰이 많은 루트를 등반 할 때 피부의 상해를 방지할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클라이밍 테이프는 약 1인치 정도의 폭으로 감아져 있는 제품들이 시판되는데 의료용 반창고와는 다르게 쉽게 자를 수 있으면서도 접착력이 뛰어나야 한다.
스포츠 클라이밍 시 테이프의 사용은 주로 손가락에 집중되는데 손가락 테이핑은 작은 폭으로 테이프를 절개한 후 손가락 끝에서 밑으로 감아 내려오는 것이 기본이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는 테이프를 감기 전에 땀샘을 일시적으로 막아주는 벤조인(benzoin)을 피부에 바르고 그 위에 테이프를 감으면 땀으로 인하여 테이프가 돌아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 의류(clothes)
청바지를 입고 스포츠 클라이밍을 하는 모습이 자연스럽다고 하는 이는 하나도 없을 것이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활동이 자유롭고 편안한 형태의 의류들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신축성이 좋으면서도 땀 흡수율이 뛰어난 면스판 종류의 원단을 이용한 제품들이 선호되는 경향이다.
몸에 달라붙으면서도 길이가 짧은 타이즈나 헐렁한 형태의 T셔츠들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한 대표적인 의류들이다.
외국에는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하여 특별히 디자인된 제품들이 여러 회사들에 의하여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특별한 브랜드가 없는 실정이다.
현대사회가 옷의 가치를 생존을 위한 단순한 도구로 보지 않는 것처럼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한 의류 또한 스포츠 클라이밍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해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

출처 : 知.行.用.訓.評
글쓴이 : 필립 원글보기
메모 :

'암벽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벽화창갈이18.8.21  (0) 2018.08.21
슬링매듭 /보올라인매듭   (0) 2016.06.21
[스크랩] 암벽등반 장비 소개  (0) 2013.08.30
[스크랩] 암벽 용어  (0) 2013.08.30